본문 바로가기
일본어 공부

'미팅', '소개팅' 은 일본어로 뭘까?

by 유린하의 인생일지 2023. 6. 20.

며칠 전, 일본 친구와 대화하다 말문이 막혔다. 대학생의 꽃, 미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던 참이었다. '나 다음 주에 미팅 나가.' 라는 말을 하고 싶은데 말이 입 밖으로 떨어지지가 않았다. 대체 '미팅'이 일본어로 뭐란 말인가.

 

그런 의미에서 친구 (어쩌면 연인)을 사귈 기회로 여럿이 모여서 하는 친목 도모 모임... 의 의미를 가진 우리나라의 '미팅'.

 

그리고 연인이 되는 목적의 색이 짙은 남녀 1대1의 만남인  '소개팅'. 이 두 단어를 일본어로 알아보도록 하자.

 

 

 


1. 미팅

남녀 여럿이 만나 사교 및 친목을 도모하는 자리

 

한국어: 미팅

일본어: 合同コンパ(고콘파), 合コン(고콘)

 

주로 대학생들과 같은 학생들이 주로 쓰는 용어이다. 남녀가 여럿이 모여 사교 등을 목적으로 만나는 자리로, 合同コンパ 「ごうどうこんぱ」, 줄여서 合コン 「ごうこん」 이라고 한다.

 

 

 

 


2. 그렇다면 미팅은 무엇?

 

일본에서는 미팅을ミーティング(미칭구) 라는 표현으로 사용하며, 이는 주로 비즈니스적인 회의 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우리나라도 회의의 경우 미팅이라는 단어가 사용되는데, 일본에서는 미칭구라는 표현이 비즈니스적 회의의 개념으로 한정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와 다르다.

 

따라서 ミーティング(미칭구)는 会議(카이기, 회의) 에 가까운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3. 소개팅

누군가의 주선으로 남녀가 1대1로 만나 만남을 가지는 자리

 

한국어: 소개팅

일본어: 紹介(쇼카이, 소개)

 

우리나라는 소개팅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일본에서는 ~(누구누구)의 소개를 받아서 만나다~ 와 같은 표현을 사용한다. '소개'라는 어휘 자체를 사용해 만남을 표현한다. 紹介してもらった 와 같은 표현으로 누군가에게 소개받았다 라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일본의 미팅, 소개팅 등을 이르는 말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국과 비슷한 점도, 다른 점도 있으니 각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다.